-
안녕하세요. Pizza&Beer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검사 예약 및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론에 앞서 바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배너에 자동차 검사 예약 및 검사소 조회할 수 있는 링크를 걸어둘 테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검사는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운전자분들께는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숙제 같은 느낌인데요. 검사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것 같은데 검사 주기는 금방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공식사이트를 통해 좀 더 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방법과 좀 더 편하게 자동차 검사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검사에 관하여
1) 소개
차량이 있으신 분들은 자동차 검사를 받으시면 자동차 검사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떤 검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자동차 검사는 국가에서 의무로 정해놓은 것이기도 하지만, 내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안전을 미리 확인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 하는 검사면 좀 더 꼼꼼하게 봐줬으면 하는 운전자 분들도 많으십니다.
그렇다면 직영 검사소와 민간 검사소는 검사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까요?
2) 자동차 검사의 종류, 정기검사 vs 종합검사
자동차 검사는 크게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2가지 검사에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고, 모든 차들이 2가지의 검사를 모두 다 받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기검사는 모든 차량이 다 받아야 하는 검사이며 보통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해야 합니다. 보통 검사 항목은 차량의 구조변경, 보험 가입유무, 오일류 체크, 타이어 상태 확인, 브레이크, 하체 이상 유무, 전조등, 배출 가스 등 다양한 항목들을 체크리스트의 형태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가 끝나고 부적합 판정을 받은 차량은 정해진 기한 내에 재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기한 내에 재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물 수 있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면에, 종합검사는 정기검사 항목에 배출가스 정밀검사 항목이 추가된 것을 말하는데요. 정기검사는 모든 차량이 다 받는 반면에 종합검사는 대기오염이 우려되는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대기관리 지역, 대전, 광주, 부산 등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에 등록된 차량은 모두 종합검사 대상입니다.
3) 직영 검사소와 민간검사소 차이
직영 검사소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영 검사소로 모든 검사를 매뉴얼대로 꼼꼼하게 확인해 주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정확하게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직영 검사소의 숫자가 적어 예약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민간 검사소는 검사소의 숫자가 많기 때문에 살고 주거지의 가까운 곳 어디서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과 편의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민간 검사소를 이용하면 직영점보다 기다리는 시간이 훨씬 적다는 장점도 있고, 정비소와 같이 운영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떤 항목이 검사 불량이 나온다면 바로 옆에 있는 정비소에서 정비받고 다시 정비하여 통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안전공단 직영이 아니기에 꼼꼼함은 민간 검사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직영 검사소보다는 꼼꼼함이 조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자동차 검사 주기
정기검사는 신차 등록일 기준으로 4년 후 첫 검사를 받게 되며, 이후에는 2년마다 검사를 받게 됩니다. 종합검사는 일반승용차 기준으로, 첫 번째 정기검사 이후 2년이 되는 해에 받게 됩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겹치는 차량의 경우 종합검사를 받게 되며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에 주거하고 계신 분들은 계속 종합 검사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5) 자동차 검사 예약 및 조회방법
자동차 검사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예약 및 조회할 수 있는데요. 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자동차 검사 예약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인적사항 및 차량 번호를 입력하고 결제를 하면 자동차 검사 예약이 모두 완료되고, 핸드폰으로 확정문자를 보내주니 날짜에 맞춰서 검사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6) 자동차 검사 수수료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부분이 바로 검사비용일 텐데요.
정기검사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 경차 - 17,000원
- 소형차 - 23,000원
- 중형차 - 26,500원
- 대형차 - 29,000원
반면에, 종합검사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 부하테스트 시
- 경차 - 48,000원
- 소형차 - 54,000원
- 중형차 - 56,000원
- 대형차 - 65,000원
- 무부하테스트 시
- 경차 - 34,000원
- 소형차 - 39,000원
- 중형차 - 45,000원
- 대형차 - 49,000원
내 차량이 부하 또는 무부하 해당여부는 자동차 검사 조회 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수수료 및 수수료 감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수수료" 자세히 알아보기
마무리하며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검사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2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검사인만큼 평소에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자동차 이야기들
2023.10.15 - [Car] - 가장 가까운 근처 최저가 LPG 충전소 찾고 계시죠? 바로 클릭해보세요 (feat. 오피넷, 오일나우)
2023.10.15 - [Car] - 가스차, LPG, LPi, LPe 엔진 뭐가 다를까? (feat. 차이점 비교)
2023.10.07 - [Car] - 신차 출고 과정과 주의사항, 참고사항 완벽정리 (feat. 차량 상태, 공장출고, 탁송출고, 출고 상황, 임시번호판)
2023.10.03 - [Car] - 버스 색깔의 숨겨진 의미 알고계신가요? 버스 번호에 대한 규칙까지 대방출!! (feat. 심야버스, 이용꿀팁)
'About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도 인증중고차 사업, 궁금해서 찾고 계시죠? 바로 클릭해보세요! (feat. 전기차, 현대/제네시스 인증 중고차) (0) 2023.10.27 자동차세 개편 궁금하시죠? 개편된 자동차세 조회부터 납부, 환급까지 완벽정리 (0) 2023.10.21 가장 가까운 근처 최저가 LPG 충전소 찾고 계시죠? 바로 클릭해보세요 (feat. 오피넷, 오일나우) (0) 2023.10.15 가스차, LPG, LPi, LPe 엔진 뭐가 다를까? (feat. 차이점 비교) (0) 2023.10.15 신차 출고 과정과 주의사항, 참고사항 완벽정리 (feat. 차량 상태, 공장출고, 탁송출고, 출고 상황, 임시번호판) (2) 2023.10.07